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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Javascript

[js] react로 구구단 게임 만들기(ft. 클래스 방식, cdn 설치)

by 코딩하는 갓디노 2021. 3. 14.

구구단 게임

 

리액트 클래스로 구현한
구구단 게임 입니다.

 

예제는 인프런의 제로초, "조현영"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 내용입니다.

 

class 방식 사용 방법
· state: 변하는 데이터는 state(변경 전 데이터)로 넣습니다.. 
· input의 입력될 value는 반드시 onChange 이벤트로 바꿔줍니다.
· this.setState 사용방법: this.setState ({ 변경 후의 데이터 })
· html에서 class 속성 대신 className을 사용합니다.
· html에서 label 태그의 for 속성 대신 htmlFor을 사용합니다.
· setState는 비동기입니다.

 

리액트, 바벨 cdn 설치

간단한 예제는 cdn을 이용하여, react와 babel을 설치합니다.

<script crossorigin src="https://unpkg.com/react@17/umd/react.development.js"></script>
<script crossorigin src="https://unpkg.com/react-dom@17/umd/react-dom.development.js"></script>
<script src="https://unpkg.com/@babel/standalone/babel.min.js"></script>

 

리액트 구구단 게임 구현

html

<div id="root"></div>

 

script

    <script type="text/babel">
        class Gugudan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first: Math.ceil(Math.random()* 9),
                    second: Math.ceil(Math.random() * 9),
                    value: '',
                    result: '',                    
                };
            }
            
            onSubmit = (e) => {
                e.preventDefault();
                if(parseInt(this.state.value) === this.state.first * this.state.second) {
                   this.setState({
                       result: this.state.value + ' 정답입니다.',
                       first: Math.ceil(Math.random()* 9),
                       second: Math.ceil(Math.random() * 9),
                       value: '',
                   });
                    this.input.focus();
                }else{
                    this.setState({
                       result: this.state.value + ' 틀렸습니다.',
                       value: '',
                   });
                     this.input.focus();
                }
            };
            
            onChange = (e) => {
                this.setState({value: e.target.value}); 
            }
            
            input;
            
            render() {
                return (
                <div>
                    <div>{this.state.first} 곱하기 {this.state.second} 는?</div>
                    <form onSubmit={this.onSubmit}>
                        <input ref={(c) => {this.input = c}} type="number" value={this.state.value} 
                        onChange={this.onChange} />
                        <button type="submit">입력</button>
                    </form>
                    <div>결과는? {this.state.result}</div>
                </div>
                );
            }       
        }
        
    </script>
    <script type="text/babel">
        ReactDOM.render(<Gugudan />, document.querySelector('#root'));
    </script>

 

focus() 사용

ref를 이용하여 focus를 사용합니다.

render 함수
<input ref={(c) => {this.input = c}} //input 이름은 자유

class 안에서 input 선언

메소드에서 this.input.focus();

 

화면 결과 (Result 보기)


hooks 방식으로 구구단 게임 구현은 아래로 이동해 주세요. 

https://goddino.tistory.com/142

 

[js] 리액트로 구구단 게임 만들기(ft. hooks 방식, cdn으로 설치)

리액트 hooks로 구현한 구구단 게임 입니다. 예제는 인프런의 제로초, "조현영"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 내용입니다. Class 방식과 Hooks 방식의 비교 Class 방식과 Hooks 방식의 비교 ·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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