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는 스타트 코딩, 파이썬 크롤링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 내용입니다.
os 라이브러리
os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내부 저장된 라이브러리로 별도 설치 필요 없습니다.
import os
폴더 생성, 폴더 내 파일 출력, 파일 확장자 출력
import os
# 폴더 만들기 - 상대 경로 이동
os.mkdir('test1')
# 폴더 만들기 - 상대 경로2 이동
os.mkdir('폴더이름/test2')
# 폴더 만들기 - 절대 경로 이동
os.mkdir('C:/project/python/test2')
# 파일 오른쪽 마우스 속성 > 위치 복사 -> 붙여넣기 후 역슬래시 슬래시로 바꿔주기
os.mkdir('C:/Users/PC CAFE/Downloads/images')
# 폴더가 없을때만 만들기
if not os.path.exists('C:/Users/PC CAFE/Downloads/images'):
os.makedirs('C:/Users/PC CAFE/Downloads/images')
# 현재 폴더 내 모든 파일 출력
file_list = os.listdir('C:/Users/PC CAFE/Pictures/freepik/business')
print(file_list)
# 반복문을 통해 긱 파일의 확장자 추출
for file in file_list:
name, ext = os.path.splitext(file)
print(name, ext)
폴더 자동 정리
import os
# 정리할 확장자 리스트
extention_list = ['.jpg', '.png', '.gif']
# 정리할 폴더
target = 'C:/Users/PC CAFE/Downloads'
# 만들 폴더
destination = target + "/images"
# 폴더가 없다면 만들기
if not os.path.exists(destination):
os.mkdir(destination)
# 현재 폴더 내 모든 파일 출력
file_list = os.listdir(target)
# 반복문을 통해 각 파일의 확장자 확인
for file in file_list:
name, ext = os.path.splitext(file)
if ext in extention_list:
# 파일 이동
source = os.path.join(target, file) # join(a, b)는 a/b 와 같이 슬래시로 이어줌
os.rename(source, os.path.join(destination, file)) # os.rename('원래 위치', '목적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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