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인디자인] 영문판에서 한글판으로 변경하기(ft. cs6와 cc 비교)

by 코딩하는 갓디노 2020. 5. 31.

 

인디자인에서 영문판에서 한글판으로
언어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영문판을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디자인도 영문판으로 사용해야 하는게 아닐까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영문보다는 국문 편집을 할 상황이 많기 때문에 한글 편집에 필요한 기능(세로 쓰기, 문자 회전, 자간 세트, 합성 글꼴, 루비, 할주 등)을 제공하는한글판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 기능들은 영문판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글 폰트명이 영문으로 표기되고 영문이 우선 순위로 배치되어 한글을 편집하기에
한글판보다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한자를 읽는 방법을 표기하는 루비나 중요한 글자를 강조하는 권점, 주석이나
보충설명을 2줄로 쉽게 표기할 수 있는 할주 등의 기능 또한 한글판에만 있는 기능들입니다.

보통 영문판으로 기본 세팅이 되어 있을때가 많기 때문에 직접 영문판에서 한글판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편합니다.

 

1. 인디자인 프로그램 언어팩이 설치된 경로 찾아가기

C:\Program Files (x86)\Adobe\Adobe InDesign CS6\Presets\InDesign Shortcut Sets

 

2. 폴더 이름명 바꾸기 en_US -> ko_KR

 

3. 완성

 

완성후 인디자인을 오픈하여 보면 아래와 같이 한글판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S6, CC버젼의 차이점은?

CS6 이후에 나온 것 최신판이 CC버전 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현재 CS6를 사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 무조건 최신 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버전이 바뀔 때마다 몇가지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되고, 하위 버전에서 상위 버전 작업물을 오픈할 수 없다거나 하는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 프로그램별로 버전을 다운해서 작업물을 열수 있고 일시적으로 체험판을 사용할 수 도 있으니 큰 이슈가 되진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작업 환경이 편하고 즐거워야 합니다. 최신버전은 체험판으로 테스트해 보고, 최신 버전보다는 자신에게 익숙한 툴을 사용할때 결과물이 가장 잘 나온다면 그 버전을 계속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CC버젼에 추가된 기능

· 대용량 클라우드 제공 
· Behance 통합 
· 글꼴 즐겨찾기 기능 
· 색상 그룹 기능(단락 스타일과 유사) 
· 그룹 해제 시 레이어 기억 
· 표에 이미지 가져오기 
· 키보드 단축키, 사전 설정, 작업 영역 등 클라우드에 작업 영역 설정 동기화 후 
다른 컴퓨터에서 동일한 설정으로 작업 가능

 

CC 인디자인 무료 체험판 설치하기

아래로 접속하여 인디자인 무료체험판시작을 클릭하세요.

https://www.adobe.com/kr/products/catalog.html

 

팝업창에서 무료로 체험하기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반응형

댓글